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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만이내세상
Late Night Show @OMEGA & 헝가리 이야기 본문
오래전 Progressive Rock 이라는 장르에 입문하여 한 동안 빠져들었던 적이 있었는데
어떤 계기로 듣게 되었는지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
하지만 라디오를 통해 Progressive Rock이라는 장르를 처음 들었던 날, 가장 인상 깊었던 곡은 아직도 기억에 생생합니다.
바로 헝가리 출신 그룹 Omega의 Late Night Show 입니다.
https://www.discogs.com/ko/release/3226120-Omega-Time-Robber
처음 듣고나서 수십번을 넘어 이젠 백번도 넘게 들었을까 싶으면서도
어색한 영어가사의 발음으로는 내용이 도저히 예상이 되지 않아 그냥 들었습니다
(허접한 제 영어실력이 가장 크겠지만~ ㅋ)
하지만 이젠 가사도 인터넷에서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가사 보다는 우선 곡을 먼저 들어 보시죠. 아래의 링크는 원곡에 의한 영상은 아닌것 같고 새로 리마스터링 된 앨범 같습니다. 음질이 더 좋네요.
1976에 발표된 음반 'Time Robber'에 수록된 곡으로, 이 곡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엄지척 일색입니다. 하긴 수십년 지난 지금도 저는 그 곡을 라디오로 처음 듣게 되었을 때의 감정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듯 하니 말이지요. 그렇다고 세상 모든 레전드곡을 씹어먹을 만한 곡 역시 아닙니다. 올드하면서도 지방색? 물씬 풍기는 그런 느낌일 수 있지요.
그동안 궁금했던 곡의 가사를 살펴보니... (가사 전문은 본 글 아랫쪽에 실었습니다.)
전반부(1절?)는 연주가 예약된 장소에 새벽같이(5시) 도착해서 오후 4시까지 지루하게 기다리다가 드디어 공연이 시작되고 열화와 같은 팬들의 환호 속에 공연이 시작됩니다.
(실제로 곡 중간에 환호 소리를 의미하는 듯한 효과음이 나옵니다)
2절에서는 공연 후 밴드는 공연에 만족스러운 듯 쉬고 있는데 밖에서는 경찰이 와서 '정리' 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그리고 밴드는 공연장을 떠나죠.
이쪽 쟝르의 곡들에서 심심챦게 등장하는 초월적인? 내용과는 다른 락음악 밴드의 일상을 그린듯 한 내용이라 약간은 실망이 되면서도 이런 가사 내용이 나오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상상해 보기도 했습니다.
이 앨범이 발표된 1976년에 앞서 1972년에 발표된 4집이 금지앨범이 되기도 했다네요.
헝가리 하면 학교에서 배웠던 공산주의 국가, 과거 소비에트 연방의 위성국 정도의 정보에다가,
영화로는 '호텔 부다페스트',
음악으로는 리스트, 바르톡, 리게티,
과학공학자로는 폰 노이만
정도만 알고 있었고, 과거 '훈'족의 후예라는 설(지금은 썰이었다고 밝혀졌다죠) 만 알고 있었습니다.
역사적으로도 중세까지의 역사는 일단 생략하고, 근대까지는 합스부르크 가문의 영향력 아래에 있다가 1차세계대전이 끝나기 직전까지 오스트리아-헝가리제국 으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합니다. 2차세계대전 즈음에는 나치독일과 방향을 같이 하여 자그만치 '추축국'이 되기도 했다죠. (유태인 탄압에도 앞장섰다죠)
세계대전이 끝나고 헝가리 제2공화국으로 출범하는 듯 하다가 예상하시듯 '헝가리인민공화국'의 시대가 시작됩니다. (1949~1989)
소련의 간섭에 끊임없이 반발하였고 '너지 임레'와 같은 지도자 역시 끊임없이 개방화 정책을 펼치다가, 유명한 헝가리봉기(1956)가 일어난 직후 소련에 의해 처형 당하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1980년대 후반까지 동유럽에서는 가장 부유한 편이었으며, 고르바초프도 헝가리 방문 이후 '소련'의 미래 라고 평가하였다고 할 정도였다죠.
그런데 Omega가 활발히 활동하였던 1970년대 헝가리의 시대상황에 대해서는 검색을 해 봐도 키워드를 제대로 뽑아내지 못해서인지 눈에 띄는 내용이 보이지 않더군요. 그러다 생각이 난 ChatGPT!
1970년대 헝가리의 문화, 예술분야에 대해 질문했고 아래와 같이 대답해 주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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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헝가리는 소련의 영향 아래에 있던 동유럽 국가로서,
사회와 문화는 정치적인 통제와 감시가 뚜렷하게 존재하는 환경에서 형성되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공산당이 국가를 지배하고 있었으며,
이로 인해 정치, 사회, 문화, 예술 등의 모든 영역에서 정치적인 통제가 강화되었습니다.
1. 정치적 통제와 공산당 지배:
헝가리는 소련의 위력 아래 동유럽 국가로서
1970년대 초에도 여전히 공산당에 의한 단일 정당 체제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정치적 결정은 공산당 중앙위원회에서 이뤄지며, 문화와 예술은 이 이념에 따라 조절되었습니다.
2. 식민 문화와 소련식 사회주의:
헝가리는 소련의 영향을 받아 소련식 사회주의를 받아들이고 있었습니다.
이는 예술과 문화의 주제, 스타일, 내용에 대한 제약을 의미했습니다.
예술가들은 사회주의 이념에 따라 작품을 창작해야 했고,
반려적이거나 진보적인 작품이 억제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3. 지배적인 정치적 메시지와 예술의 기능:
예술과 문화는 주로 정치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도구로 사용되었습니다.
정치적인 미화나 현실주의적인 표현보다는
사회주의 이념을 강조하고 극찬하는 작품들이 활발하게 생산되었습니다.
4. 인터네셔널리즘과 정치적 합동 작업:
헝가리 예술가들은 국제적인 사회주의 운동과 연계하여 협력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국내 작가들이 소련과 다른 소련 동맹국들의 작가들과 협력하고
국제적인 정치적 메시지를 함께 전달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5. 정치적 제압과 적절성의 문제:
그러나 정치적인 메시지를 부정적으로 비평하거나 독립적인 의견을 표현하는 예술가들은
정치적으로 탄압을 받았습니다.
자유로운 표현의 한계가 그림됐으며, 특히 비판적인 작품은 불허되거나 통제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정치적인 통제와 감시는 헝가리의 예술과 문화 활동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예술가들은 정치적 맥락에서 예술을 창작하고 표현하는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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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산주의 국가에서 표현의 자유가 억압받았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고, Omega 역시 앨범이 금지되었던 일의 영향 때문인지 그 이후 다른 나라(동독 등)에서의 활동 및 영어 음반 발매에도 힘을 쏟습니다. 덕분에 1976년에 발매된 앨범 Time Robber에는 영어로 불렸던 'Late Night Show'가 실릴 수 있었습니다.
아무튼 공연이 끝나고 경찰이 와서 정리하는 대목('Outside police cars were whooming')하고
당시의 시대 상황을 제 멋대로 접목시켜 생각하다보니... 우리나라에서도 비슷한 시대가 있었지요. (이하 생략)
워낙에 좋아했던 곡이고 또 헝가리 라고 하는 그동안 잘 몰랐던 나라의 역사를 찾아보다 보니 별의 별 생각이 다 떠오릅니다.
(가사)
I had to wait the night-watch when we arrived
우리가 도착했을 때 야간경비원을 기다려야 했어요.
Cause it was only five in the morning
새벽 5시밖에 안 됐거든요
By four the stage was ready, and in the bar
4시가 되자 무대가 준비되고 바에서
Tires roadies were drinking and smoking
피곤에 지친 스텝들이 술과 담배를 피우고 있었죠
*roadie : 지방공연을 위해 음악장비 및 무대설치를 위해 고용된 사람(스텝)
Suddenly lights were on pailing the sun
갑자기 조명이 켜져 햇빛이 쏟아졌습니다.
And we stood on the stage among the fans
그리고 우리는 팬들 사이에서 무대에 섰습니다.
Replying to the first tunes there was a scream
첫 번째 곡에 대한 응답으로 환호성이 들렸습니다.
And it fused faces into a mass
그리고 관중들의 표정이 하나가 되었습니다.
(간주)
After the curtains dropped, we got worn out
커튼이 내려간 후, 우리는 지쳤습니다.
Never even felt satisfaction
지금껏 못느껴본 적 없었던 만족감이었어요
Outside police cars were whooming and we were told
밖에서 경찰차가 우르르 몰려왔고 우리는 다음과 같은 말을 들었습니다.
It was only an upholding action
그것은 단지 지지하기 위한 행동이었을 뿐이다
Crased papers, posters were rolling on the floor
구겨진 종이와 포스터가 바닥에 굴러다니고 있었습니다.
And crushed tins littered the empty hall
그리고 부서진 깡통이 빈 홀을 뒤덮었습니다.
Crossing the scattered rubbish we were to leave
흩어진 쓰레기를 가로질러 우리는 떠나야 했습니다.
The night watch came to lock the door
야간 경비원이 문을 잠그러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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